KURLY HACK FESTA 2022 개최기를 소개합니다.

컬리의 입사 연계 특전 온라인 해커톤 그 첫번째 이야기

KURLY HACK FESTA 2022 개최기를 소개합니다.🎉

안녕하세요! 컬리 탤런트 팀입니다.

2022년 여름의 끝자락, 컬리 제1회 입사 연계 특전 온라인 해커톤 <KURLY HACK FESTA 2022>의 뜨거웠던 순간을 공유합니다!

KURLY HACK FESTA는 이커머스 서비스에 관심 많은 우수한 테크 인재들이 컬리가 리테일 ‘테크’ 기업으로서 기술적으로 고민하고 있는 과제들을 함께 생각하고 풀어 나가며 축제처럼 즐길 수 있는 상징적인 행사로 자리잡기 위해 탄생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과제를 고민했던 참가자들이 직접 컬리에 합류하여 해당 과제를 본격적으로 수행하거나 더 나은 방향으로 진화시키며 성장할 수 있도록 입사 연계의 특전을 특별한 리워드로 함께 담았죠!

본 해커톤의 참가자격은 “IT, 이커머스 서비스 기획 및 개발에 관심이 있는 누구나!” 로서 전공 무관, 재학생 및 졸업 예정자 모두 가능하며 신입·경력 역시 제한을 두지 않았었는데요. 최대 4인 이하의 서비스 기획·개발이 가능한 팀 구성을 이뤄 참여할 수 있었습니다. 고등학교 재학생부터, 대학생, 그리고 현직자 등 다양한 참가자로 구성된 팀이 지원해주셨습니다.

해커톤 과제

해커톤의 과제는 총 4가지의 주제로 구성되었는데요. 리테일 테크 기업인 컬리의 오늘 그리고 내일의 기술적인 고민이 담겨있으며, 참가자들이 다양한 솔루션을 펼칠 수 있는 주제들로 다음과 같이 선정했습니다.

  1. 물류 처리에 있어 사람이 개입되면서 발생하게 되는 다양한 오류에 대한 기술적 해결 방안
  2. 상품별 적정가를 모니터링 할 수 있는 기술적 해결 방안
  3. 컬리 고객들에게 적합한 상품을 추천할 수 있는 아이디어
  4. (자유형) 위의 과제 1, 2, 3 에서 정의되지 않았으나 이커머스 생태계에서 기술적으로 풀어 나가야 할 의미 있는 문제를 찾아 정의한 후, 이에 대한 해결 방안

해커톤 진행

KURLY HACK FESTA 2022 WEB

KURLY HACK FESTA 2022는 지난 7월 말 해커톤 참여 접수를 시작으로 개최 설명회 및 온라인 본선 전형, 그리고 오프라인 결선 PT 및 시상식의 긴 여정을 거쳐 성공적으로 마무리 되었습니다.

리테일 테크 기업 컬리가 처음으로 주관한 해커톤이었음에도 무려 156개 팀, 528명이 정성스럽게 준비한 과제 계획서와 함께 참여 접수하였고, 이 중 본선 진출 67팀이 선발되어 약 일주일 간의 AWS 인프라 기반 내에서 과제계획서의 결과물을 직접 구현하였습니다.

본선 심사위원으로는 다양한 직무와 경험의 컬리 현직자가 직접 참여했습니다. 심사위원들은 제출된 과제를 다각적으로 평가했습니다. 서비스와 고객 모두의 관점에서 문제의식의 창의성, 구현 완성도, 실현 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했습니다.

참가자 중 12팀이 컬리 역삼 오피스에서 진행된 결선 프레젠테이션(PT)에 진출했고, 치열한 현장 PT와 마지막 심사를 거쳐 총 4팀이 최종 우승팀으로 선정되었습니다.

그럼 지난 8월 31일 (수) 진행되었던 KURLY HACK FESTA 2022의 결선 프레젠테이션과 시상식의 생생한 현장을 살짝 공개합니다.🧐

결선 PT 현장 스케치

KURLY HACK FESTA 2022 PHOTO CTO 류형규님의 웰컴 메시지로 본 결선 PT 시작

여기서 잠깐!

최종 심사에는 컬리 테크 조직의 기획·개발 리더 및 실무자 뿐 아니라, 이번 행사의 후원사인 Amazon Web Services (AWS)MEGAZONECLOUD의 임직원으로 구성된 외부 심사위원들께서도 평가에 참여해주셨습니다.

KURLY HACK FESTA 2022 PHOTO 열정 넘치는 컬리가 컬컬컬 팀의 결선 프레젠테이션(PT) 현장과 이에 집중하는 참가자분들의 모습

KURLY HACK FESTA 2022 PHOTO 모든 팀원이 심사위원과의 질의응답에 함께 하는 모습에 팀워크가 얼마나 끈끈한지 느껴지지 않나요?

KURLY HACK FESTA 2022 PHOTO

KURLY HACK FESTA 2022 PHOTO 깜.짝. 시상자로 컬리 CEO 김슬아 님께서 등장하여 모두가 놀랐죠!

KURLY HACK FESTA 2022 PHOTO

KURLY HACK FESTA 2022 PHOTO

KURLY HACK FESTA 2022 PHOTO

과연, 어떤 팀이 최종 우승 4팀에 선정되었을까요?

컬리의 시니어 기술 리더이자 심사위원장으로 활약해주신 박성철님께서는 “이번 해커톤은 기술을 통해 유통 서비스 혁신에 앞장서 온 컬리의 비전에 공감하며 참신한 아이디어 무장한 열정적인 참가자들을 만날 수 있는 좋은 기회였고, 굉장한 에너지를 얻어가는 순간이었다” 고 소감을 남겨주셨는데요.

이렇게 쟁쟁한 참가자들 가운데, KURLY HACK FESTA 2022 의 최종우승팀은 다음과 같은 심사기준으로 선정되었습니다.

  • 컬리 서비스에 대한 높은 이해도와 고객 관점의 사고를 중심으로 문제를 풀고자 한 기획 방향성과 솔루션의 창의성
  • 해당 방향성을 구현한 개발 과정과 결과물의 높은 완성도
  • 전달력 있는 프레젠테이션 진행 방식 등

컬리가 문제를 해결해 나가고 있는 다양한 영역에서 완성도 있는 해법과 결과물을 제안한 네 팀을 소개합니다!

디테일 리테일 팀

KURLY HACK FESTA 2022 WINNER 팀 과제: Kurly Flow (자체 앱 서비스 개발)를 통한 풀필먼트 센터 내 관리자, 작업자와의 소통 솔루션 제안

ARS 팀

KURLY HACK FESTA 2022 WINNER 팀 과제: 사용자의 행동 데이터(찜하기, 장바구니 추가, 상품클릭, 구매 등)를 기반으로 한 실시간 상품 추천 및 검색 기능 고도화 제안

Kurvey 팀

KURLY HACK FESTA 2022 WINNER 팀 과제: 제품 카테고리 및 라이프스타일 기반의 상품 추천 서비스 제안

컬리가 컬컬컬 팀

KURLY HACK FESTA 2022 WINNER 팀 과제: 소비 경험의 만족도 증가를 위한 컬리만의 리뷰 서비스 제안

🏆 우승팀에서는 “해커톤에 참여하면서 컬리의 고민을 함께 나누며 해결해 나가고, 이 과정에서 이커머스 도메인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었던 좋은 기회였고, 무엇보다도 좋은 팀원들을 함께 만나 성장할 수 있었던 뜻깊은 시간이었다.” 는 우승 소감들을 전해주셨습니다!

최종 우승 4팀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

해커톤을 마치며

특별한 컬리 해커톤의 리워드 소개, 빠지면 섭섭하죠!

KURLY HACK FESTA 2022에서는 정말 특별한 리워드를 준비했습니다.

우승 4팀에게는 1팀당 5,000,000원의 상금이 지급, 그리고 마켓컬리 최고 고객 등급인 ‘더퍼플’이 9월 한달 간 부여됩니다. 또한 결선 진출 12팀 전원에게는 마켓컬리 적립금 100,000원 그리고 컬리에서 준비한 한정판 굿즈가 지급됩니다.

또한 '입사 연계' 특전의 해커톤인 만큼 결선에 진출하게 된 참가자가 컬리에 입사를 희망할 경우, 일부 입사 프로세스(서류 전형 & 코딩테스트 & 직무기술면접)에 대한 면제 특전이 부여됩니다. 특히, 최종 우승 4개 팀에 속한 지원자가 최종 입사하게 될 경우 1,000만 원의 입사 축하금까지 함께 지급될 예정입니다.😲

[Special Thanks to 메가존클라우드 & AWS]

감사 인사를 드리지 않을 수 없죠! KURLY HACK FESTA 2022의 공식 후원사를 소개합니다!

메가존 클라우드에서는 지원자분들의 원활한 해커톤 본선의 과제 개발 수행을 위한 67팀을 대상으로 AWS 인프라 세팅 및 교육, 그리고 팀당 $200 이상의 비용 등을 후원해주셨습니다. 또한, 결선 PT에 참여하는 모든 12팀 전원을 대상으로 특별한 해커톤 기념 굿즈(후드티, 스티커 등)를 준비해 주셔서 본선 진출한 참가자 모두 양손 무겁게 집으로 돌아가셨다는 후문이…!

💁‍♀️해커톤 기획자의 마무리 한마디:

해커톤을 기획하고 각 전형이 진행되는 과정을 가까이에서 지켜보니, 참 많은 분들께서 컬리와 리테일 테크에 대해 깊은 관심과 열정을 가지고 계시다는 것이 느껴져 큰 감동을 받았습니다.

KURLY HACK FESTA 2022가 우승팀을 비롯한 모든 참가자들의 마음 속에 즐겁운 추억으로 오래 남기를 바랍니다.

리테일 테크에 관심 있는 우수한 인재들과 교류하며 함께 기술적으로 문제를 해결해가는 기회를 만들기 위해 <KURLY HACK FESTA 2022>는 앞으로도 계속됩니다. 많은 분들의 응원과 관심 부탁드립니다. 우리 내년에 또 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