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실행해 본 팀원 모두 함께 할 수 있는 팀 빌딩 게임 3가지

원팀을 만드는데에 도움이 되는 팀 빌딩 게임을 소개합니다.

  • 팀 빌딩 게임은 원팀 의식을 형성하는데에 효과적입니다.
  • 참여자들은 팀 빌딩 게임에 참여하여 짧은 시간의 체험으로 특정 가치를 스스로 학습할 수 있습니다.
  • 우리는 팀 빌딩 게임을 팀 워크숍 내에서 실행을 했고, 이것은 다른 업무 관련 활동과 연결되어 활기를 더해주었습니다.

"소프트웨어 개발은 팀 스포츠이다." 이런 말을 들어보셨을 거에요. 팀 스포츠는 여러 사람이 하나의 팀을 이루어서 같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유기적으로 미션을 수행하는 것이죠. 그런데 팀에 속했다고 해서 반드시 팀원들과 정신적으로 가까워지거나 손발이 잘 맞는 상태가 되는 것은 아닐 것입니다. 팀원들이 효과적으로 일을 하는 원팀이 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고 이것은 결코 쉽지 않아요.

팀 빌딩은 구성원의 관계와 역할을 정의하고 강화하는 다양한 형태의 활동들을 총칭합니다. 팀 빌딩 게임은 게임의 형식을 빌려서 함께 미션을 수행하며 자연스럽게 팀 의식을 형성하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짧은 시간동안 집중력 있게 구성된 게임의 목표를 달성하고 나면, 참여자들은 말과 생각만으로는 습득하기 어렵고, 긴 시간을 들여서 경험할 수 있는 정신적인 가치를 쉽게 깨달을 수 있는 상태가 됩니다.

팀이 함께 비디오 게임을 하는 것도 팀의 생산성 향상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참고: 관련 연구)

팀 빌딩 게임은 재미있기 때문에 함께 하도록 유도하기가 쉽습니다.

게임이란 단어가 들어가면 뭔가 재미가 있을 것이라 기대하게 되죠. 팀 빌딩 게임 역시 그렇습니다. 실제로 재미가 있고, 더욱이 팀에 긍정적인 효과를 줍니다. 그렇기에 함께 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기만 한다면, 모두가 즐거워할 거에요. 게임을 같이 하자는데 마다할 사람은 없겠죠. 혼자 하는 게임은 할 기회가 많지만, 여러 사람이 함께 하는 게임은 흔치 않은 기회이니까요.

팀 빌딩 게임 설계

팀 빌딩 게임은 팀이 함께 노는 것입니다. 여기에 더해서 팀원들이 체험을 통해 무언가를 느끼고 스스로 학습하기를 기대하는 활동입니다. 팀 빌딩 게임의 목표는 노는 것 자체가 아니라, 놀이를 통한 학습과 팀으로서의 성장이기 때문이죠. 그래서 팀 빌딩 게임마다 설계자가 의도하는 바를 심어두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게임이 끝나고 함께 회고를 하면서 설계된 사항을 말해주었을 때, "아하!" 하는 포인트가 있으면 이해하기 쉬운 상태에서 그 가치를 받아들일 수 있어요.

우리는 어떤 맥락에서 팀 빌딩 게임을 했냐면요.

컬리 내에서 배송 업무 영역의 프로덕트 개발 조직인 딜리버리프로덕트 팀이 2022년도 하반기 워크숍을 할 때 하나의 세션으로 팀 빌딩 게임을 했습니다. 워크숍은 아래 4가지 세션으로 진행하였어요.

  1. 하반기 팀 목표 설정: 원팀으로서 우리가 가지고 있는 목표가 무엇인지 이해했어요.
  2. 팀 커피챗: 팀에 속한 모든 구성원이 함께 원팀으로서 일을 하기 위해 우리가 어떻게 할 수 있을지 대화를 했어요.
  3. 팀 합의문 만들기: 우리가 함께 생활하는 사람으로서 어떤 방식으로 일을 하는 것이 좋을지 합의문을 작성했어요.
  4. 팀 빌딩 게임: 우리가 서로를 믿고 의지한다는 것의 의미와 팀으로 일하는 방식의 근간을 이해하는 팀 빌딩 게임을 했어요.

이번 워크숍의 미션은 "같은 목표를 가진 한 팀으로 함께 일을 하는 자세와 마음가짐을 강화한다.", 슬로건은 "나, 너, 우리 그리고 신뢰" 였는데요. 원팀이 되려면 서로 간에 신뢰를 바탕으로 한 심리적 안전감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이런 맥락에서 팀원과의 신뢰를 재미있게 체험할 수 있는 효과적인 세션을 팀 빌딩 게임으로 준비했습니다. 나아갈 방향과 일을 하는 방식에 대해 이해한 상황에서, 서로 인간적으로 가까워지면서 미션을 완수하고 믿음도 쌓았으니, 팀 빌딩 게임이 워크숍의 정점을 찍었다고 할 수 있죠.

저는 애자일 코치 역할로서 컬리의 조직이 팀으로 일을 잘 할 수 있도록 돕는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는데요. 이번에는 팀 빌딩 게임을 설계하고 게임 진행을 하였습니다.
우리가 실행해 본 팀 빌딩 게임 3가지를 소개합니다.


게임 1. 미로 통과하기

아하! 포인트: 빠른 실패, 정보 공유

시간: 10분 내외
준비물: 마스킹 테이프

미로 통과하기

게임 규칙

  • 6열 8행의 공간에 입구와 출구가 있습니다.
  • 1번 칸 부터 15번 칸까지 순서대로 밟아 미로를 통과합니다.
  • 가로, 세로, 대각선 8방향 중에 다음 칸이 하나 있습니다.
  • 한 번 밟은 칸은 다시 밟지 않습니다.
  • 한 명씩 통과하고 칸을 잘못 밟으면 대기줄의 맨 뒤로 갑니다.
  • 팀원은 다른 팀원에게 길을 알려줄 수 있습니다.
  • 모든 팀원이 미로를 통과하면 미션이 완료됩니다.
정답을 이런 식으로 만들어서 관찰하다가 칸을 잘못 밟으면 '땡'을 외쳐줍니다.
정답을 이런 식으로 만들어서 관찰하다가 칸을 잘못 밟으면 "땡"을 외쳐줍니다.

미로 통과하기는 팀원들이 알 수 없는 정보를 탐색하고 축적해서 답을 찾아가는 과정이에요. 답에 대한 힌트가 없기 때문에 최대한 빠른 실패를 통해 찾아가는 것이 유리할 수 있어요. 다른 팀원의 도움 없이 15칸의 순서를 모두 외우는 것도 쉽지 않습니다. 시작하기 전에 어떻게 탐색해 나갈 것인지 논의하고 작전대로 수행하는 것도 영향이 있어요. 전체 칸 개수와 정답의 칸 개수를 변경하면서 난이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미로를 통과 완료한 팀원만 아직 통과하지 않은 팀원들에게 길을 알려줄 수 있게 하거나, 길을 알려주는 행동 전체를 금지할 수도 있습니다. 이 날 가장 재미있었던 게임이라는 평이 많았어요.

미로 통과하기 게임 스냅샷
미로 통과하기 게임을 하는 모습

설계자의 게임 평가

5점 만점

재미 ★★★★★
난이도 ★★
설계된 의미 획득 ★★★★

게임 2. 종이탑 쌓기

아하! 포인트: 협동, 믿음 형성

시간: 10분 내외
준비물: 색이 다른 종이 여러 장, 눈 가리개

종이탑 쌓기

게임 규칙

  • 공간 바닥에는 종이가 널려 있습니다.
  • 바닥의 종이 중에 색상 종이만 주워서 탑을 쌓습니다.
  • 팀원은 순서대로 역할을 수행하고 교대합니다.
  • 역할 교대 순서는 1번 -> 2번 -> 3~ 번 입니다.
  • 1번 역할은 공간 바닥에서 종이를 주워 탑을 쌓습니다. : 눈을 가리고 있습니다.
  • 2번 역할은 공간 밖에서 1번에게 할 일을 알려줍니다.
  • 3번 ~ 역할은 순서대로 벽 뒤에서 대기합니다.
  • 색상지를 모두 주워서 탑 쌓기를 완료하고 마지막 1번 역할이 출발지로 돌아오면 미션이 완료됩니다.

종이탑 쌓기는 탑을 쌓는 사람은 눈을 가리고 있기 때문에 어떤 것을 주워서 어디로 이동하고 있는지 파악하기 어려워요. 목소리와 박수 소리에만 온전히 의지하는 동안 자연스레 다른 팀원을 믿고 도움을 받게 되죠. 팀원들이 협동하면서 믿음을 통해 미션을 수행하는 경험을 할 수 있어요. 색상을 몇 가지 더 사용하거나, 탑을 쌓을 때 색상의 순서를 정하거나 하면서 난이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종이탑 쌓기 게임 스냅샷
종이탑 쌓기 게임을 하는 모습

설계자의 게임 평가

5점 만점

재미 ★★★★
난이도 ★★★
설계된 의미 획득 ★★★★★

게임 3. 모양 만들기

아하! 포인트: 역할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Thinking outside the box

시간: 10분 ~ 20분
준비물: 포스트 잇, 눈 가리개

모양 만들기

게임 규칙

  • 1번은 답을 아는 사람 : 답지를 2번에게만 보여줄 수 있습니다. : 1회 작전시간(30초)를 사용할 수 있고 게임 시작 이후에는 이때 만 2번과 대화할 수 있습니다. : 움직이거나 말을 할 수 없습니다.
  • 2번은 몸을 사용하는 사람 : 시작할 때 답을 보고 외워서 몸 동작으로 3번에게 알려줍니다. : 말을 할 수 없습니다.
  • 3번은 말을 하는 사람: 2번의 몸 동작을 보고 4번에게 알려줍니다.
  • 4번은 모양을 만드는 사람: 3번이 말하는 것을 듣고 종이를 가져다가 답 모양을 만듭니다.: 5번에게서 종이를 받습니다.: 눈을 가리고 있습니다.
  • 5번은 종이를 주는 사람: 주머니에서 색상이 다른 3덩이 종이 뭉치 중에 하나를 선택해 한 장을 뽑아 4번에게 줍니다.: 눈을 가리고 있습니다.
  • 종이의 모양과 색을 답과 동일하게 붙이고, "정답"을 외치면 미션이 완료됩니다.
눈을 감고 답을 모른 상태에서 이 모양대로 포스트잇을 붙일 수 있을까요?
눈을 감고 답을 모른 상태에서 이 모양대로 포스트잇을 붙일 수 있을까요?

모양 만들기는 역할 별로 하는 일과 능력이 다르게 주어져 있어요. 정답과 동일하게 모양을 만들기 위해서는 서로 어떻게 소통하고 어떤 방식으로 자신의 역할을 할 때 효과가 있을지 고민하는 것이 필요한데요. 시작 전과 게임 중간에 적절하게 작전을 논의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틀을 깬 방식으로 미션을 수행하면 어쩌면 더 빠르게 정답을 만들 수도 있을거에요. 시작하면 대혼란이 벌어질 수 있습니다. 정신을 차려야 하는데 말을 못하거나 시야가 가려져 있으니 많이 답답할 거에요. 그런만큼 미션을 완료하면 큰 성취감을 줄 것입니다! 이번에 해보았을 때 가장 어려운 게임이었고, 다음에는 역할의 사용 능력이나 정답의 복잡성을 변경해서 난이도를 조절할 수 있겠죠.

모양 만들기 게임 스냅샷
모양 만들기 게임을 하는 모습

설계자의 게임 평가

5점 만점

재미 ★★★
난이도 ★★★★★
설계된 의미 획득 ★★★

팀 빌딩 게임에 참여한 팀원들의 소감

팀 리드: 게임이라는 방식을 통해 팀에게 주어진 문제를 협력해서 해결하는 모습이 보기 좋았습니다.

팀에 합류한지 얼마되지 않은 프로덕트 매니저: 한 번도 대화해보지 못했던 분들과 처음 대화해보고, 같이 게임도 하면서 팀웍을 다질 수 있어 좋았습니다.

스쿼드 개발 리드: 여러 프로그램을 통해 목표를 공유받고, 단합이 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팀 빌딩 게임이 너무 재미 있어서, 다음에는 플레이숍 개념으로 팀 빌딩 게임 특집을 해봐도 좋을 것 같아요.

스쿼드 개발자: 이번 워크숍이 프로덕트 목표를 공유하는 시간 뿐만 아니라, 팀원들과 협동하고 이야기 하는 과정에서 친밀감과 유대감을 나눌 수 있는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팀 빌딩 게임 실행 팁

팀 빌딩 게임은 언제든지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특정 시점이나 맥락과 함께 하면 더욱 효과적 입니다. 예를 들어, 팀의 형성기에 친밀도와 심리적 안전감을 높이기 위한 목적으로 할 수 있겠죠.

팀 빌딩 게임을 한 후에는 참여자들이 함께 무엇을 느끼고 학습 했는지 대화를 나누어 보세요. 서로 다른 관점을 가져다 줄 수 있고, 설계자도 생각하지 못한 아이디어를 제시하는 팀원이 있을 거에요. 어떤 일이든지 제대로 정리를 하면서 마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재미도 있고 의미도 있고 팀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팀 빌딩 게임, 지금 함께 일을 하고 있는 팀원들과 실행해 보시면 어떨까요?